
비대면 문화의 확산, 최저임금의 인상,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의 영향으로 키오스크를 이용한 무인 운영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현재 식당, 카페 등을 포함한 많은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키오스크를 이용한 무인주문, 결제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매장 운영에 키오스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프리미엄 독서실·스터디카페 업종에서도 키오스크 설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독서실·스터디카페 키오스크를 전문으로 하는 픽코파트너스(Pickko Partners)는 “현재 24시간 무인 운영을 희망하는 스터디카페 점주님들과 부분적 무인 운영을 원하는 독서실 점주들에게 키오스크 설치 관련 문의가 많이 오고 있다”라며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유행하면서 키오스크를 통해 좌석 선택 및 결제를 하는 것이 필수사항이 된 것 같다”라고 현 상황을 분석했다.
한편 키오스크 시장이 커지며 다양한 기능을 갖춘 키오스크가 등장해 독서실·스터디카페 점주 관점에서 키오스크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관계자는 “키오스크가 가지고 있는 자체의 기능도 중요하지만 사실 더 중요한 것은 구매 이후의 관리 서비스이다”라며 “판매 이후 추후 관리를 불성실하게 하거나 금방 폐업하는 업체들이 많은데 이 경우 점주로서는 교체 등 추후 처리 비용이 발생될 수 있다. 그에 반해 픽코파트너스는 체계적인 사후 관리가 뛰어나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고, 추후 주말과 새벽 시간까지 응대가 가능하도록 현재 고객 서비스 센터 구축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픽코파트너스는 지난 8월 말 독서실·스터디카페 관리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업체인 에버온테크를 인수 합병하는 등 계속해서 서비스 안정화와 품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출처 : http://www.pointn.net/news/articleView.html?idxno=23400